HOME>박물관소개>인사말

인사말

구암 허준 선생의 학문적 업적을 기리고자 개관한 공립박물관입니다.
이곳을 찾는 모든 분들께 유익하고, 친숙한 박물관, 다시 찾고 싶은 
박물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허준박물관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암 허준(1537~1615) 선생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의학자로서, 옛 양천현인 서울 강서구에서 태어나시고 돌아가셨습니다.
허준박물관은 허준 선생의 학문적 업적과 생애를 널리 기리고자, 서울 강서구에서 2005년 설립하였습니다. 
그의 저서 <동의보감>은 의서로서는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고, 뒤이어 국보 제319호로 지정 되었습니다. 

허준 선생의 각종 저서를 비롯한 한의서, 내의원과 한의원 재현, 다양한 약초와 약재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침을 놓아 보거나 약재를 직접 싸보는 등 한의학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나오는 약초 120여종을 심어 놓은 약초원은 훌륭한 자연 체험학습장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서울에서 가장 전망 좋은 곳 중의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올해 개관 11주년을 맞아 전시실 내부를 대폭 리모델링하여 여러분께 새롭게 선보입니다. 
보다 많은 관심과 관람을 부탁드립니다. 

박물관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담는 그릇이라 하듯이, 과거의 자료들을 통해 현재를 잘 인식하고, 미래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곳입니다.
아울러 박물관의 중요한 역할인 수집, 연구, 전시, 체험, 교육 등을 통해 여러분께 유익한 지식의 터전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사명을 다할 것이며, 이곳을 찾는 모든 분들께 유익하고, 친숙한 박물관, 다시 찾고 싶은 박물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을 허준박물관으로 초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허준박물관 관장 -